‘G&J 광주.전남 갤러리’서울 인사동에 개관
상태바
‘G&J 광주.전남 갤러리’서울 인사동에 개관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6.10.2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작가 창작 지원․예향 남도 홍보 … 남도수묵화 첫 기획전 열려

전라남도와 광주시가 지역 작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예향 남도의 미술을 홍보하기 위한 ‘G&J 광주․전남 갤러리’를 26일 서울 인사동에 개관했다.

‘G&J 광주․전남 갤러리’는 높은 대관료로 수도권 전시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작가들에게 저렴하게 전시공간을 제공하고 매력적인 예향 남도의 미술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해 9월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라남도지사가 제안해 설립됐다. 광역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갤러리 가운데 최초의 협업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인사동마루’ 빌딩 본관 3층(318㎡)에 위치해 있으며 대관료는 광주․전남 작가들의 경우 1주일에 100만 원으로 매우 저렴한 수준이다. 다른 지역 작가들에게도 인근 사설 갤러리 대관료의 절반 수준인 300만 원에 대관한다.

개관식은 윤장현 시장, 이낙연 도지사의 인사말, 박영국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 작가 대표, 국회의원의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윤장현 시장은 개관식 인사말을 통해 “광주․전남이 세계와 문화예술로 소통하고 교류해 문화 융성시대를 열어가는 계기를 마련 할 것이다”며 “우리의 상생협력이 미래 후손들에게 당당하고 풍요로운 삶을 물려 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도지사는 “서울에 광주․전남 갤러리를 두려는 것은 예향의 맥이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서울에 알리고 되살리려는 것이다”며 “광주시와 전남도는 광주와 전남 출신 작가들이 모두 꿈을 이루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와 광주시는 갤러리 개관을 기념해 남도수묵화 주제 기획전을 이날부터 11월 28일까지 34일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에선 학포 양팽손과 공재 윤두서로부터 이어져온 예향 남도의 대표적 작가 의재 허백련, 남농 허건 등 광주․전남 작가 21명의 작품을 통해 남도수묵화의 고즈넉한 멋과 그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갤러리 운영 공동 책임자인 오영상 전남문화관광재단 사무처장은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해 브랜드 구축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며 “저명 예술인 또는 유망한 청년 작가들의 작품 전시 등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예향 남도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갤러리의 브랜드가치도 점진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