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향 전남에 항일독립운동 기념탑 세운다
상태바
의향 전남에 항일독립운동 기념탑 세운다
  • 고영 기자
  • 승인 2017.04.1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립추진위, 전남도립도서관 앞에 2018년 광복절 준공 목표

전라남도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3․1 운동 등 독립운동사 100주년(2019년)을 앞두고 지역 출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의향 전남’을 대표하는 ‘전남 항일독립운동 기념탑’ 건립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총 사업비 12억 원을 들여 도청 소재지인 무안 남악에 2018년 8․15광복절 행사에 맞춰 준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는 지난해 11월 광복회 광주․전남연합지부와 공동 주관으로 문화예술 분야 전문가․도의회·언론기관·시민단체․공무원 등 11명이 참여하는 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김갑제)를 구성했다.

건립추진위원회는 그동안 3차례 회의를 통해 도청 소재지이면서 학생·시민 등의 이용자가 많아 교육 효과가 큰 무안 남악리 전남도립도서관 앞 부지에 기념탑을 건립키로 결정하고, 지난 3월 사업비의 30%인 3억6천만 원의 국비를 2018년 사업으로 국가보훈처에 신청했다.

기념탑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이 일어난 한말 호남 의병활동과 나주역이 시발점인 광주학생독립운동 등 광주와 전남에서 일어난 항일독립운동의 역사가 담길 예정이다.

2018년 1월 공모설계를 통해 건립을 추진한다. 기념탑이 준공되면 도립도서관 월평균 이용자가 3만 5천여 명임을 감안할 때 국가와 민족의 애국심 고취 등 교육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기념탑 건립 사업은 2016년 제98주년 3·1절 행사 때 광복회 광주·전남연합지부가 이낙연 전라남도지사에게 건의한데서 비롯됐다. 당시 이 지사는 전남이 의향의 고장임에도 지역을 대표하는 항일운동기념탑이 없다는 것에 공감, 적극 지원을 약속해 추진하게 됐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전남 항일독립운동 기념탑은 독립운동사 100주년을 앞두고 건립을 추진하게 돼 의미가 더욱 크다”며 “도민들이 일상에서 자랑스런 선열들의 얼과 역사의 숨결을 느끼도록 예술성이 가미된 조형물로 건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98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행사가 지난 13일 함평군 학다리고등학교에서 열렸다. 행사는 3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사 보고, 기념사, 축사, 대한민국임시헌장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고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