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생활도자박물관, 독일 전통맥주잔 특별전시
상태바
목포생활도자박물관, 독일 전통맥주잔 특별전시
  • 정소희 기자
  • 승인 2018.07.1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이요셉 선생 소장품 전시

▲ 독일 전통 맥주잔인 슈타인(Stein).
목포생활도자박물관이 오는 7월 20일 부터 9월 30일까지 2층 기획전시실에서 ‘목포에서 만나는 독일 전통 맥주잔’이라는 주제로 그동안 선보인 적이 없는 이색적인 특별전을 개최한다.

35년간 독일 항공사에서 엔지니어로 재직한 이요셉 선생이 수집한 소장품을 전시하는 이번 특별전은 장식적 요소와 실용이 결합된 독일 전통 맥주잔인 슈타인(Stein)과 항아리인 룸톱(Rumtopf) 등 250여점을 전시한다.

이번 특별전은 1300년대 중세 유럽에서 2천5백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페스트가 창궐한 이후 개인위생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 가문과 계급 등 흥미로운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주석 재질의 뚜껑이 달린 슈타인은 다양한 색감과 기하학 무늬, 속담 등이 새겨져 있다. 생일이나 결혼식 등 행사에서 사용하는 룸톱은 주로 과일주나 와인을 담는 항아리로 독일의 고성(古城)이나 인물, 과일문양 등이 장식돼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독일인의 생활양식과 전통 문양 뿐만 아니라 일상까지도 살펴볼 수 있는 즐거운 기회가 될 것이다. 이요셉 선생의 전시 해설 프로그램도 마련돼 박물관에서 이국적인 시간여행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개관 12년째를 맞는 목포생활도자박물관은 목포자연사박물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문학관과 함께 목포 대표 관광지인 갓바위문화타운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정소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